24.0 연산자 우선순위 알아보기
수학에서 35 + 1 * 2의 결과는 무엇일까요? 이 식에서는 덧셈 다음에 곱셈으로 나와있지만 곱셈이 덧셈보다 우선순위가 높으므로 72가 아니라 37이 됩니다. 즉 1 * 2를 먼저 계산해서 2가 나오고, 앞의 35와 더해서 37이 됩니다. 만약 35 + 1를 먼저 계산하려면 (35 + 1) * 2처럼 괄호로 묶어주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C 언어도 곱셈이 덧셈보다 우선순위가 높고, 다양한 연산자들끼리 우선순위가 정해져 있습니다.
우선순위 | 연산자 | 설명 | 결합 법칙(방향) |
---|---|---|---|
1 |
x++ x-- ( ) [ ] . -> (자료형){값} |
증가 연산자(뒤, 후위) 감소 연산자(뒤, 후위) 함수 호출 배열 첨자 구조체/공용체 멤버 접근 포인터로 구조체/공용체 멤버 접근 복합 리터럴 |
→ |
2 |
++x --x +x -x ! ~ (자료형) *x &x sizeof |
증가 연산자(앞, 전위) 감소 연산자(앞, 전위) 단항 덧셈(양의 부호) 단항 뺄셈(음의 부호) 논리 NOT 비트 NOT 자료형 캐스팅(자료형 변환) 포인터 x 역참조 x의 주소 자료형의 크기 |
← |
3 |
* / % |
곱셈 나눗셈 나머지 |
→ |
4 |
+ - |
덧셈 뺄셈 |
→ |
5 |
<< >> |
비트를 왼쪽으로 시프트 비트를 오른쪽으로 시프트 |
→ |
6 |
< <= > >= |
작음 작거나 같음 큼 크거나 같음 |
→ |
7 |
== != |
같음 다름 |
→ |
8 | & | 비트 AND | → |
9 | ^ | 비트 XOR | → |
10 | | | 비트 OR | → |
11 | && | 논리 AND | → |
12 | || | 논리 OR | → |
13 | ? : | 삼항 연산자 | ← |
14 |
= += -= *= /= %= <<= >>= &= ^= |= |
할당 덧셈 후 할당 뺄셈 후 할당 곱셈 후 할당 나눗셈 후 할당 나머지 연산 후 할당 비트를 왼쪽으로 시프트한 후 할당 비트를 오른쪽으로 시프트한 후 할당 비트 AND 연산 후 할당 비트 XOR 연산 후 할당 비트 OR 연산 후 할당 |
← |
15 | , | 쉼표(콤마) 연산자 | → |
연산자 우선순위를 모두 외울 필요는 없으며 필요할 때 찾아보면 됩니다. 실무에서는 연산자의 계산 순서를 ( ) (괄호)로 명확하게 나타내는 것을 선호합니다.
보통 남이 만든 코드 중에서 연산자에 괄호를 잘 사용하지 않아 이해하기가 힘들 때나 찾아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