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0 실전 예제: 비트맵 파일을 아스키 아트로 변환하기

요즘 인터넷 게시판에서는 특수 문자로 그림을 그린 아스키 아트(ASCII Art)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그림 81‑1 아스키 아트

아스키 아트는 손으로 그린 것도 있지만 보통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원본 그림 파일을 아스키 아트로 변환해서 만듭니다. 그래서 우리는 비트맵 그림 파일(.bmp)의 픽셀 정보를 읽어서 아스키 아트로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금까지 작성한 프로그램 예제 중에서 내용이 가장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그러다 보니 초보들은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당연합니다. 이해가 안 된다고 해서 프로그래밍에 재능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코드를 반복해서 고치다 보면 코드 내용도 익숙해지고 프로그래밍에도 익숙해집니다. 실력은 이렇게 늘어나는 법이죠.

이제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하고 실습을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