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0 구조체 배열 사용하기

2차원 좌표를 10개 만들어야 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단하게 구조체 변수 p1부터 p10까지 선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struct Point2D {
    int x;
    int y;
};

// 구조체 변수 10개 선언
struct Point2D p1;
struct Point2D p2;
...
struct Point2D p10;

타이핑하는게 쉽지 않죠? 10개면 그나마 만들 만 한데 좌표가 3,000개라면 정말 힘들어집니다. 이때는 일반 자료형과 마찬가지로 구조체도 배열로 만들면 편리합니다.

struct Point2D p[3000];    // 요소가 3,000개인 구조체 배열 선언

이번에는 구조체를 배열로 선언하는 방법과 구조체 포인터 배열을 선언하고 메모리를 할당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