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정리

문자 표기하기

문자는 'a'와 같이 작은따옴표로 묶어서 표기합니다.

문자 서식 지정자

문자는 printf함수에서 문자를 출력할 때는 서식 지정자로 %c를 사용합니다.

printf("%c\n", 'a');    // a

문자와 정수

문자, 숫자, 제어 문자는 0부터 255까지 정수에 대응되며 이 규칙을 ASCII 코드라고 부릅니다.

자주 사용하는 제어 문자

LF, CR, TAB 제어 문자의 ASCII 코드
10진수 16진수 문자 표기법 설명
10 0x0A LF \n 개행, 라인 피드(Line Feed), 새 줄(newline), 줄바꿈
13 0x0D CR \r 복귀, 캐리지 리턴(Carriage Return), 줄의 끝에서 시작 위치로 되돌아감
9 0x09 TAB \t 수평 탭(horizontal tab)

리터럴과 상수

리터럴은 값 그 자체를 뜻합니다. 상수는 const를 붙여서 선언하며 리터럴이 저장된 공간입니다. 특히 상수는 한 번 선언한 뒤에는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 리터럴 
printf("%d\n", 10);
printf("%f\n", 0.1f);
printf("%c\n", 'a');
printf("%s\n", "Hello, world!");
 
// 상수
const int con1 = 1;
const float con2 = 0.1f;
const char con3 = 'a';

정수 리터럴 접미사

접미사는 정수 리터럴의 크기와 부호 유무를 명시적으로 표기할 때 사용합니다.

정수 리터럴 접미사
접미사 자료형
생략 int
l, L long
u, U unsigned int
ul, UL unsigned long
ll, LL long long
ull, ULL unsigned long long

실수 리터럴 접미사

접미사는 실수 리터럴의 크기를 명시적으로 표기할 때 사용합니다.

실수 리터럴 접미사
접미사 자료형
f, F float
생략 double
l, L long double

입력 값을 변수에 저장하기

입력 값을 변수에 저장할 때는 scanf 함수를 사용하며 변수 앞에는 &를 붙여줍니다.

  • %d: 정수
  • %f: 실수
  • %c: 문자
int num1;
float num2;
char c1;
 
scanf("%d %f %c", &num1, &num2, &c1);

문자 입출력 함수

getchar 함수는 표준 입력에서 문자 하나를 입력받고, putchar 함수는 화면(표준 출력)에 문자 하나를 출력합니다.

char c1 = getchar();    // 표준 입력에서 문자 하나를 입력받은 뒤 결과를 반환

putchar(c1);    // 문자 하나를 화면(표준 출력)에 출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