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 11. 불과 비교, 논리 연산자 알아보기

프로그래밍을 하다 보면 참, 거짓을 판단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참은 무엇인가가 맞다, 거짓은 틀리다(아니다)를 표현합니다.

이번에는 참(True), 거짓(False)을 나타내는 불(boolean)을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두 값의 관계를 판단하는 비교 연산자와 두 값의 논릿값을 판단하는 논리 연산자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여기서 비교, 논리 연산자는 프로그래밍에서 매우 광범위하게 쓰입니다. 특히 앞으로 배울 if, while 구문을 작성할 때 비교, 논리 연산자를 자주 사용합니다.

11.1 불과 비교 연산자 사용하기

불은 True, False로 표현하며 1, 3.6, 'Python'처럼 값의 일종입니다.

>>> True
True
>>> False
False

파이썬에서는 비교 연산자와 논리 연산자의 판단 결과로 True, False를 사용합니다. 즉, 비교 결과가 맞으면 True, 아니면 False입니다.

>>> 3 > 1
True

부등호 >로 두 숫자를 비교했습니다. 3이 1보다 크니까 맞는 식이죠? 그래서 결과는 참이고 True가 나옵니다.

이제 두 숫자가 같은지 또는 다른지 비교해보겠습니다. 두 숫자가 같은지 비교할 때는 ==, 다른지 비교할 때는 !=를 사용합니다.

>>> 10 == 10    # 10과 10이 같은지 비교
True
>>>10 != 5     # 10과 5가 다른지 비교
True

10과 10은 같으므로 True, 10과 5는 다르므로 True가 나옵니다. 파이썬에서 두 값이 같은지 비교할 때는 =이 아닌 ==를 사용합니다. 왜냐하면 =은 할당 연산자로 이미 사용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숫자뿐만 아니라 문자열도 ==!= 연산자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때 문자열은 비교할 때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다음과 같이 단어가 같아도 대소문자가 다르면 다른 문자열로 판단합니다.

>>> 'Python' == 'Python'
True
>>> 'Python' != 'python'
True

부등호는 수학 시간에 배운 내용과 같습니다. 큰지, 작은지, 크거나 같은지, 작거나 같은지를 판단해봅시다.

>>> 10 > 20    # 10이 20보다 큰지 비교
False
>>> 10 < 20    # 10이 20보다 작은지 비교
True
>>> 10 >= 10    # 10이 10보다 크거나 같은지 비교
True
>>> 10 <= 10    # 10이 10보다 작거나 같은지 비교
True

여기서 비교 기준은 첫 번째 값입니다. 따라서 첫 번째 값보다 큰지, 작은지처럼 읽습니다. 항상 이점을 기억해두세요.

특히 부등호를 말로 설명할 때 >은 초과, <은 미만, >= 이상, <=은 이하라고도 합니다. 그리고 >, <은 비교할 값과 같으면 무조건 거짓입니다. 하지만 >=, <=은 비교할 값과 같으면 참입니다. 따라서 이상, 이하는 비교할 값도 포함된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이번에는 isis not입니다. 같다는 ==, 다르다는 !=이 이미 있는데 왜 is, is not을 만들었을까요? is, is not도 같다, 다르다지만 ==, !=는 값 자체를 비교하고, is, is not은 객체(object)를 비교합니다

>>> 1 == 1.0
True
>>> 1 is 1.0
False

1과 1.0은 정수와 실수라는 차이점이 있지만 값은 같습니다. 따라서 ==로 비교해보면 True가 나옵니다. 하지만 1과 1.0을 is로 비교해보면 False가 나옵니다. 왜냐하면 1은 정수 객체, 1.0은 실수 객체이므로 두 객체는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참고 | 정수 객체와 실수 객체가 서로 다른 것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정수 객체와 실수 객체가 서로 다른지 확인하려면 id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id는 객체의 고유한 값(메모리 주소)을 구합니다(이 값은 파이썬을 실행하는 동안에는 계속 유지되며 다시 실행하면 달라집니다).

>>> id(1)
1714767504
>>> id(1.0)
55320032

두 객체의 고유한 값이 다르므로 서로 다른 객체입니다. 그래서 1과 1.0을 is로 비교하면 False가 나옵니다. is, is not은 클래스로 객체를 만든 뒤에 객체가 서로 같은지 비교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여기에 나오는 객체의 고유한 값(메모리 주소)에 대해서는 신경 쓸 필요 없습니다. ==, !=is, is not의 동작 방식이 다르다는 정도만 알아두면 됩니다.